캐나다 데이케어에서 아이들은 어떻게 하루를 보낼까요? 많은 부모님과 예비 ECE 교사들은 ECE 교사의 하루 일과와 아이들
의 데이케어 생활이 궁금할 텐데요, 오늘은 캐나다 데이케어의 하루 일정을 소개하며, ECE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께도 실질적인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캐나다 데이케어의 교육 철학과 프로그램
캐나다 데이케어는 센터마다 다양한 교육 철학과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운영됩니다. 대표적으로 놀이중심 교육 (Play-Based Learning), 몬테소리 교육(Montessori Education),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 그리고 자연생태 교육(Forest School) 등이 있으며, 각 센터는 자체적인 교육 철학에 따라 특정 접근법을 따르거나 여러 프로그램을 혼합하여 운영하기도 합니다.
- 놀이중심 교육(Play-Based Learning): 캐나다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놀이를 통해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주정부 라이센스를 받은 많은 데이케어에서 놀이 중심 접근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 몬테소리 교육 (Montessori Education): 자기 주도 학습을 강조하며,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한 활동을 통해 집중력과 독립성을 키우도록 지원하는 교육 방식입니다. 몬테소리 교구를 활용하여 개별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Reggio Emilia Approch):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중심으로, 아이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반영한 창의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교사와 아이들이 협력하여 탐구 활동을 진행하며, 기록과 표현을 중시합니다.
- 자연생태 교육(Forest School): 야외 활동을 강조하는 교육 방식으로,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탐구하고 모험하며 배우도록 돕습니다. 숲과 공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이 많으며, 신체 활동과 자연 탐구 경험을 제공합니다.
캐나다의 많은 데이케어에서는 놀이 중심 교육 (Play-Based Learning)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는 그중 놀이중심 교육을 기반으로 한 원주민 아이들을 위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에서 근무 중입니다. 이제, 저희 센터의 하루 일과를 통해 실제 운영 방식과 데이케어의 하루 흐름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
데이케어 아침 등원 & 유아 맞이하기 [오전 7:30-9:30]
캐나다 대부분의 데이케어는 오전 7:30~9:30 사이에 등원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유아들은 등원 후 바로 활동으로 전환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전환 (Smooth Transition)과 안정적인 루틴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부모와의 이별이 어려운 아이들은 점진적인 적응 과정(Gradual Entry)을 통해 자연스럽게 데이케어 환경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Gradual Entry 단계별 적응 과정
센터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5일 동안 단계적으로 적응을 진행하며, 유아가 새로운 환경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돕습니다.
- 1일차: 부모와 함께 1-2시간 정도 교실 환경을 탐색하고 교사 및 친구들, 새로운 데이케어 환경에 친숙해지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 시간 동안 부모는 디렉터 또는 매니저와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 2일차: 부모의 짧은 부재 시간을 늘리면서 아이가 독립적으로 놀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3일차: 점심시간까지 오전 일정에 참여하며 데이케어 루틴을 경험합니다.
- 4일차: 낮잠 시간까지 데이케어에 머물며 유아가 잘 적응하는지 확인합니다.
- 5일차: 전체 일과를 경험하며 하루 동안 데이케어에서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과정은 유아가 적응하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기간을 단축시키거나 연장하기도 합니다.
부모와의 원활한 소통
부모와의 원활한 소통은 아이의 적응과 발달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많은 데이케어에서는 디지털 앱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유아의 일과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 등원 시 부모와 함께 유아를 밝고 따뜻하게 맞이하며, 간단한 인사를 나눕니다.
- 바쁜 등원 시간에는 중요한 내용이 아니라면, 픽업 시간, 메세지, 이메일 또는 데이케어 전용 앱을 통해 소통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아침에 꼭 전달해야 할 중요한 사항(컨디션 체크, 하원 시간 변경 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부모와 신뢰를 쌓고, 아이들이 안전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데이케어의 핵심 역할 중 하나입니다.
자유선택활동 (Free-Play Time) [등원시간 - 오전 10:00]
자유선택활동은 아이들이 각자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는 시간입니다. 놀이중심 프로그램에서는 아이들이 자율적으로 탐색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미술 영역 (Art): 아이들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미술 도구를 준비하여 자유롭게 그리기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크레용, 마커, 색연필, 물감, 스티커, 스탬프, 파이프 클리너, 폼폼 등 다양한 재료와 다양한 크기 및 재질의 종이를 제공하여 아이들이 자유롭게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필요에 따라 주제별로 미리 준비된 자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 도서 영역 (Reading/Library): 언어 발달을 돕는 다양한 주제의 그림책, 자체 제작 도서, 그림 카드 등을 준비하여, 아이들이 책을 통해 상상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 블록 영역 (Block & Construction): 종이 블록, 레고, 마그네틱 장난감, 기차 등 다양한 도구를 통해 구조물을 만들거나 창의적 문제 해결 등을 통해 아이들의 문제 해결력과 창의력을 키웁니다.
- 자연 탐색 영역 (Nature Exploration): 돌, 나뭇잎, 깃털 등을 관찰하며 문화와 자연과의 연결을 배우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은 자연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탐구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역할 놀이 영역 (Role-Playing & Dramatic Play): 아이들이 사회성과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주방 놀이, 병원 놀이, 슈퍼마켓 놀이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역할극을 합니다. 이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협력 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감각 영역 (Seonsory Play): 모래 놀이, 물놀이, 플레이도우 등 다양한 촉각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감각 발달을 지원합니다. 감각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물리적 세계를 탐구하고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 협동 영역 (Team Play & Cooperative Game): 친구들과 함께 협력 게임 또는 팀 놀이를 통해 사회성 발달을 돕습니다.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은 아이들에게 중요한 사회적 기술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아이들이 자신의 흥미를 탐색하고, 창의력과 사회성을 키우는 핵심적인 순간입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을 경험합니다. 교사들은 아이들의 놀이를 관찰하고, 필요할 때 개입하여 학습을 확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교사는 유아 중심의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며, 아이들이 주도권을 가지고 놀이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또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환경을 세심히 점검하고,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오전 간식 시간 (Snack Time) [오전 09:00-10:30]
오전 간식 시간은 아이들이 활발하게 활동한 후 에너지를 보충하고, 다음 활동을 위한 집중력을 높이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단순히 먹는 시간을 넘어, 아이들에게 건강한 식습관을 가르치고,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일부 센터에서는 간식 시간을 따로 두고, 아이들이 모두 모여서 간식 시간을 갖습니다. 반면, 일부 센터에서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간식을 자유롭게 먹을 수 있도록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센터에서는 가정에서 간식과 점심을 준비해 오는 방식이 일반적이지만, 일부 센터에서는 간식과 점심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들의 영양을 고려한 균형 잡힌 간식 제공은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을 돕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서클 타임 (Circle Time) [오전 10:30-11:00]
서클 타임(Circle Time)은 아이들이 하루를 시작하거나 활동을 전환할 때 모여 앉아 집중하고 소통하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아이들에게 사회적, 감정적,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대부분의 데이케어 프로그램에서 필수적인 활동입니다.
서클 타임의 주요 활동
- 인사 및 이름 부르기: 아이들이 자신의 이름을 부르고 응답하는 과정에서 자기 인식과 사회적 관계를 형성합니다. 서로의 이름을 부르며 친밀감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날씨와 날짜 확인: 오늘의 날씨, 계절, 요일 등을 이야기하며 자연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간 개념과 날씨 변화에 대해 배웁니다.
- 감정 체크: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다른 친구들의 감정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며, 자기 조절 능력과 감정 인식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이야기 또는 노래: 이야기 들려주기 또는 노래부르기 시간을 통해 언어 발달을 돕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 역할극 또는 게임: 역할극이나 소규모 게임을 통해 사회성과 협력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협동과 문제 해결을 배우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습합니다.
교사는 아이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참여를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의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문제를 해결할 때 개입하여 아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자연스럽게 협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사는 아이들의 감정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그들의 감정에 적절히 반응하여 필요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때 순발력과 융통성을 발휘하여 상황에 맞는 조정을 해야 합니다.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과 감정 조절은 아이들의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바깥 놀이 시간 (Outdoor Play) [오전 11:00- 오후12:00]
야외 활동은 아이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캐나다의 야외 놀이 시간은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건강한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근육 발달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통해 협력과 소통을 배울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최소 1시간에서 2시간 이상의 신체 활동을 제공해야 하는 기준이 있습니다.
- 자유 놀이: 아이들이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고 탐색하는 시간을 가지며 자율성과 독립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 협동 놀이: 아이들이 친구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놀이를 구성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감각 놀이: 다양한 자연의 자원을 활용해 감각을 자극하는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 체험 중심의 놀이: 자연 관찰, 동물 관찰, 자연 속 실험 등을 통해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 산책: 근처 공원이나 데이케어 주변을 산책하며 자연과 주변 환경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의 날씨는 다양하기 때문에 덥거나 추운 날씨에도 안전하게 야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의류와 장비를 준비해야 합니다. 겨울에는 방한복, 비 오는 날에는 비옷(Muddy-Buddy)과 장화, 여름에는 자외선 차단제 및 모자 등이 필요합니다. 교사는 야외 활동 중 아이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안전과 건강을 보장해야 합니다. 인원수를 수시로 체크하고,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점심시간 (Lunch Time) [오후 12:00-1:00]
점심시간은 아이들에게 중요한 영양 보충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 동안 아이들은 건강한 식습관을 배우며, 친구들과 함께 식사를 하며 협력과 배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데이케어 프로그램에서는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하거나, 아이들이 가정에서 준비한 음식을 가져오는 방식을 따릅니다. 또한, 일부 센터에서는 유급/무급으로 점심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 균형 잡힌 식사: 아이들은 단백질, 채소, 과일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한 균형 잡힌 식사를 위해 편식이 있는 아이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점심시간은 친구들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입니다. 다만, 식사 예절을 지키며 먹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법을 배우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합니다.
- 독립성 및 자기 관리: 식사 후 정리하는 법을 배우며 독립성과 자기 관리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음식 안전 관리: 교사는 식사시간에 아이들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식사 전 손 씻기, 식사 후 양치하기 같은 위생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낮잠 시간 (Nap Time) [오후 1:00-3:00]
낮잠 시간은 아이들의 신체적 발달과 정서적 안정을 돕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통해 아이들은 면역력 강화, 기억력 향상, 감정 조절 능력 발달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각 유아마다 수면 패턴이 다르므로, 교사는 아이들의 개별적인 필요를 고려하여 유연한 낮잠 환경을 조성합니다. 낮잠을 원하지 않는 아이들은 조용한 활동을 하면서 휴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식사 후 양치 지도 및 화장실을 다녀오게 도와줍니다. 편안한 낮잠을 위해, 교사는 조용하고 아늑한 환경을 제공하여 아이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낮잠을 잘 수 있도록 합니다.
오후 간식 (Snack Time) [오후 3:00-3:30]
오후 간식 시간은 아이들이 오후 활동을 위해 에너지를 보충해 줍니다.
하원 및 자유선택활동 (Pick-Up & Free Play) [오후 3:30-5:30]
하원 시간은 아이들이 하루를 마무리하고, 부모와 다시 만나는 시간입니다. 오전과 비슷한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가지기도 하고,
소그룹 활동 또는 서클시간 등 센터마다 다른 특별활동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하원할 때, 교사는 부모와 짧은 대화를 통해 유아의 하루를 공유합니다.
- 유아의 하루 동안의 주요 활동과 기분 전달
- 특이사항이 있을 경우 간단한 피드백 제공
- 추가적인 소통이 필요할 경우 메세지, 이메일, 앱 활용
하원 시간은 아이들이 하루를 정리하고, 긍정적인 기분으로 부모와 만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므로, 교사는 따뜻한 분위기에서 아이들을 맞이하고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랜지션 타임 & 화장실 이용 (Transition Time & Washroom)
트랜지션 타임은 하나의 활동에서 다음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전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아이들이 갑장스러운 변화에 스트레스받지 않도록 사전 시간 안내와 일관된 루틴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트랜지션 타임에 화장실 지도도 함께 이루어집니다.
교사는 개별적인 배변 습관을 고려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독립적으로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수를 했을 경우 긍정적인 태도로 아이를 지원하고, 필요하면 여별 옷을 준비할 수 있도록 부모와 협력해야 합니다. 또한 3-5세 유아이지만 유아 중 일부는 기저귀(Diaper)를 착용하는 유아도 있어 수시로 체크 후 교체해 줍니다.
오늘은 캐나다 데이케어 하루 일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데이케어에서의 하루는 아이들이 성장하고 배우는 과정의 연속입니다. 규칙적인 루틴과 유연한 접근을 통해 아이들은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하루 동안 아이들과 즐겁고 의미 있는 하루를 보냈는지 돌아보고, 부모와 소통하며 아이의 하루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음 날을 위해 교실 활경을 정리하고 필요한 준비물을 점검하는 것도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데이케어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니,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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